111 – make로 컴파일 자동화하기

프로그래밍을 할 때는 아무리 작은 수정이라도 수정을ㄹ 하면 소스 파일을 재컴파일해야 실행 파일에 수정 내용이 반연된다. 그런데 파일 하나나 작은 수의 파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에서는 별 문제가 없으나, 여러 파일로 이루어진 대규모 프로그램인 경우에는 파일 하나만 수정해도 몯든 파일을 재컴파일해야 하게 되므로 부담이 크다. 이와 같이 여러 파일이 이루어진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통합 개발툴의 경우에는 설정도 간단하고 자동으로 관리까지 해주니 편한 반면 리눅스 환경에서 개발을 할 경우에는 이 여러 파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 코드의 컴파일을 관리해줄 수 있어야 한다.

make는 주어진 조건으로부터 대상을 만들어내는 다목적 프로그램으로, 다수의 소스 파일로 구성된 큰 프로그램 중 어떤 파일이 변경되었으므로 재컴파일이 필요한지 판단해 프로그램 개주성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역할을 해준다. 그리고 이 때,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make에 알려줄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이 makefile이다. make 자체로도 여러모로 옵션과 기능들이 있는데 이 기능들에 대해서는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다.

Advertisements

글쓴이: Kyuling Lee

Hi~ My Nickname is Kyuling~ Nice to meet you~ 규링이에요~! ㅇㅂㅇ/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